[특집] 고양특례시 일산서구보건소, 장애인 건강증진 ‘앞장'

‘방문재활서비스’ 지원, ‘SNS 플랫폼’ 활용…장애인 맞춤형 집중 케어
재활 운동·사회 참여 프로그램 지원…인식 개선 교육에도 힘써
‘보건의료-복지’ 네트워크 구축…장애인 통합 건강보건관리 서비스 확대

권애리 | 기사입력 2023/01/20

[특집] 고양특례시 일산서구보건소, 장애인 건강증진 ‘앞장'

‘방문재활서비스’ 지원, ‘SNS 플랫폼’ 활용…장애인 맞춤형 집중 케어
재활 운동·사회 참여 프로그램 지원…인식 개선 교육에도 힘써
‘보건의료-복지’ 네트워크 구축…장애인 통합 건강보건관리 서비스 확대

권애리 | 입력 : 2023/01/20 [08:05]

[뉴스인오늘]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는 사회적 약자의 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합리적 복지를 지원하기 위해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산서구보건소는 지난해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장애인 건강보건 관리사업 우수사례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그동안 ▲재활의료 네트워크 구축 ▲관내 의료기관 협력체 구성 ▲주치의 의료상담 플랫폼 운영 등으로 장애인 보건의료서비스를 선도적, 지속적으로 추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우수사례 평가’ 수상.

 

방문재활서비스 지원, SNS 플랫폼 활용…장애인 맞춤형 집중 케어

올해도 일산서구보건소는 장애인 건강권 보장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간다. 재가 장애인을 위한 방문재활서비스는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에 등록된 장애인과 예비 장애인(손상이나 질병 발생 후 완전한 회복이 어려워 일정 기간 내 장애인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자)을 대상으로 한다.

 

일산서구보건소에서 방문재활서비스를 받고 있는 대상자는 총 528명으로 손상, 질병 정도에 따라 집중관리군·정기관리군·자기역량지원군으로 분류된다.

 

초기 상담으로 대상자의 건강 상태와 재활 요구도를 확인하고, 정기적인 방문재활서비스로 ▲작업치료서비스 ▲보조 기기 활용 교육 ▲투약·영양 관리를 포함한 건강 체크 ▲장애인 자조모임 ▲가족 지지 상담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7월에는 관내 유관기관과 보건소, 보건소와 대상자를 연결하는 SNS 플랫폼을 구축했다. 의료 자문이 필요한 장애인에게는 전문의 건강 상담을 연계해 주고, 더불어 퇴원 환자의 사례도 관리한다. 또한 플랫폼에는 대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힘든 장애인들을 위해 집에서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재활 운동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게시하고 있다.

 

▲ 장애인 대상 재활 운동 프로그램.

 

재활 운동·사회 참여 프로그램 지원…인식 개선 교육에도 힘써

일산서구보건소는 지역 장애인의 재활과 사회 참여를 돕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재활 운동 프로그램은 보건소 작업 치료사의 주도 하에 스트레칭·체조·근력 강화 운동 등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유관기관과 연계해 더욱 전문적, 체계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사회 참여 프로그램은 웃음치료·레크리에이션 등으로 구성돼 있다. 올해는 원예, 수공예 활동 등 영역을 넓혀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해 관내 초등학교를 찾아가 장애발생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총 1059명을 대상으로 35회 교육을 진행했으며 내용은 ▲장애의 정의와 발생 원인 ▲장애 유형 안내 ▲학교, 생활주변의 사고·손상 예방법 등으로 이뤄졌다. 올해도 국립재활원과 연계해 상반기 중으로 교육을 시작할 계획이다.

 

일산서구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대상자 요구에 따른 서비스와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다방면으로 정책을 마련하는 등 수요자 맞춤형 보건 서비스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찾아가는 장애발생 예방교육.

 

‘보건의료-복지’ 네트워크 구축…장애인 통합 건강보건관리 서비스 확대

고양특례시 보건소는 지난해 11월 ‘경기도 북부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로 지정된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운영을 내실화한다.

 

시 보건소는 퇴원 환자 연계로 대상자를 발굴하고, 촘촘한 방문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거동이 불편해 직접 병원에 방문하지 못하는 장애인에게는 의료기관을 연계하고, 경제적 상황으로 어려움에 처한 복지사각지대 장애인에게는 보건소 내외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재활협의체를 구성하고 운영해 지역 보건의료와 복지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장애인 건강권 보장을 위해 지역사회 자원들의 상호 연계와 협력이 중요하다”며 “장애인들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